LG NAS에 관한 팁 한가지 – MTMF 지원 하게하기

보통은 큰 관심이 없겠지만, LG NAS는 MDTM은 지원하지만 MFMT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MFMT란 FTP로 업로드 할 때 파일 이 생성된 시간을 보존하는 명령어 입니다.
MDTM은 지원되어서 다운시는 시간 보존이 됩니다. (무슨 짓인지 원….)
이게 안되면, 업로드하면 현재시간으로 파일시간이 변경 됩니다.

이 기능이 필요 없는 사람들도 있겠지만, 저처럼 나스에 백업 후 나중에 이 파일을 언제 받은것인지, 마지막 수정날짜가 언제인지 확인 하는데 꼭 필요 합니다.
특히, FTP를 통해 서버와 컴퓨터들의 파일을 동기화 하는데는 치명적 입니다.
만약 이 기능이 필요 없으면, FTP Client에서 꺼주면 되므로, 이 기능을 지원해주는것이 사용자의 선택의 폭이 넓어지는 것이고 대부분의 NAS에서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1.jpg
보시는 것처럼 MDTM는 보이지만 MFMT는 보이지 않습니다.
이 문제로 지난봄, 엘지 나스 담당 지원 담당자(?)와 통화를 했지만, “앞으로도 지원 계획은 없다 필요하면 개인적으로 원격 조작 해 주겠다” 는 답을 받았습니다.
아시는분은 아시겠지만, 리셋이나 펌업되면 다시 전화해서 또 조작 부탁 해야합니다.
그래서 거절 했습니다.

 

그 후 LG LAS는 뒷방으로 밀려나고 Main은 Synology로 변경 되었습니다.

본론으로 가서….

MFMT를 여는법

1. 먼저 Telnet이나 SSH를 열었다고 가정 하에 PuTTY등으로 shell로 접속 합니다.
(뭐가 무서워서 LG는 Telnet이나 SSH도 막아 놓았는지 쯔쯧….)

2. /etc/proftpd/proftpd.conf 파일을 vi로 열어서

<IfModule mod_facts.c>
FactsAdvertise      off
</IfModule>

를 찿아서 off를 on으로 바꿉니다.
(vi 쓰실줄 아시지요? 모르시면 검색을…. 저도 검색으로 익혔답니다^^)
그 후 /etc/init.d/proftpd restart 명령을 합니다.

 

2.jpg
보시는 것과 같이, FEAT 명령으로 보면 MFMT란 반가운 문구가 보입니다.

물런 시간보존(TimeStamp)이 잘 됩니다.
근데, 재부팅하면 원래대로 돌아갑니다. 대략 난감….

3. 다시,

/etc/nas/default/proftpd.conf 파일 을 찿아서, 다시 vi로 같은 행에서 off을  on으로 바꾸어 줍니다.

<IfModule mod_facts.c>
FactsAdvertise      off   (off를 on으로)
</IfModule>

그러면, 이후 Rebooting 후에도 설정이 유지 됩니다.
이것을 on으로 하면, 내부 기가비트 네트워크에서, 전과 다르게 FTP로 전송시, 덤으로 업다운 속도가 편차 없이 안정적으로 유지 됩니다.

전 단지 두개의 파일에서 off 를 on으로 바꾸었습니다.
이것을 알아내기까지 하루가 꼬박 걸렸고, telnet이나 SSH열기까지 합치면 수많은 시간을 허비 했습니다. (구글링으로도 정말 찿기 힘든 일 이었습니다.)

왜???? 한국 굴지의 기업인 LG가 이 사업에 뛰어들었는지 의구심이 듭니다.
지금 NewUi 업데이트를 코 앞에두고, 별 필요없는 팁인지 모르겠지만, 어디에도 없는 내용이라 글을 써 봅니다.
shell을 연 후 rsync도 열었고, 여러 버그들도 잡았습니다.

지금 메인 서버는 Synology 710+ & DX510 입니다.
Synology가 펌업 4번 하는동안 LG는 단 한번 하였습니다.
오는 화요일, 메인서버는 또 대규모 펌업을 예고하고 있습니다.

 

다시 의구심이 듭니다.

왜일까? 정말 궁금 합니다…. LG는 왜 이 사업을 하는 것일까?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